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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오프로더 `이네오스 그레나디어(INEOS Grenadier)`사전계약 실시

자동차 소식

by 카대리 2023. 7. 13. 2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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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너디어는 영국의 다국적 화학 회사인 이네오스(Ineos)의 회장 제임스 래트클리프(Jim Ratcliffe)가 계열사로 설립한 이네오스 오토모티브(Ineos Automotive Ltd.)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랜드로버 디펜더 1세대를 연상시키는 박스형 차체가 래더 프레임 섀시에 얹힌다. 파워트레인은 BMW의 직렬 6기통 3.0L 디젤/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며, ZF의 8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립니다.

1세대 랜드로버 디펜더의 매니아였던 제임스 래트클리프 회장은 2015년에 단종된 1세대 디펜더가 업그레이드되어 재생산되기를 바랬습니다. 그래서 랜드로버에 접근하여 1세대 디펜더를 생산했던 솔리헐 공장에서 안전장비와 편의장비를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1세대 디펜더를 생산해 달라고 서한을 보내며 여러 번 통사정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랜드로버는 그럴 때 마다 번번히 거절했습니다.


래트클리프 회장은 아예 자신이 직접 한정판으로 몇 대만이라도 생산해 볼려고 마음먹었고 이런 목적으로 랜드로버 측에 1세대 디펜더의 설계를 쓸 수 있는 지적재산권이라도 사 오려고 다시 기회를 요청했지만, 랜드로버 측에서는 또 거절했습니다. 한술 더 떠서 랜드로버는 이네오스에 경고 서한을 보내서, 디펜더 모델과 동일한 모양의 차량을 생산하면 지적재산권 위반으로 간주할 것이라고 엄중히 경고했습니다. 안그래도 랜드로버는 2016년 4월과 9월 사이에 랜드로버 시리즈 I, II, III과 디펜더의 형태를 "보호" 하기 위해 6개의 상표권 출원을 제출했지만, 특허청은 디펜더의 모양은 세계의 다른 오프로드 차량이나 군용 4x4 차량들과 많이 다르지 않다고 판단하여 디펜더의 형태에 관한 상표권을 기각했습니다. 랜드로버는 이에 불복하여 추후에 고등법원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하였지만, 고등법원에서도 비슷한 이유로 랜드로버의 상표권을 인정해 주지 않았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비슷한 디자인(대략 각진 차체에 원형 램프)으로 랭글러와 G클래스가 존재하고, 심지어 이 분야의 원조도 아니기에 큰 의미가 없는 것이었던 셈이었죠.


랜드로버에서 여러 번이나 퇴짜맞은 후에도 1세대 디펜더를 포기하지 못한 래트클리프 회장은 자동차 제조업 진출을 선언하며 이네오스 오토모티브라는 자동차 제작소(카로체리아)를 출범시켰고, 코드명 Projekt Grenadier로 디펜더와 유사한 차량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비유하자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석유화학 기업인 LG화학 내지 금호석유화학 등에서 자동차 브랜드를 런칭한 후, 갤로퍼 혹은 각코란도 등을 재해석한 신규 SUV를 따로 개발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네오스의 첫 차량인 그레나디어라는 이름은 런던의 벨 그라비아에 있는 제임스 래트클리프 회장의 단골 술집인 The Grenadier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이곳은 초기 아이디어가 고려되고 프로모션 프레젠테이션이 진행된 곳이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1세대 랜드로버 디펜더, 메르세데스-벤츠 G클래스, 그리고 포드 브롱코와 많이 유사한 편입니다. 일반적인 신차 출시와 다르게, 그래너디어는 제조사에서 디자인을 시제차보다 먼저 공개했습니다. 이네오스가 후원하고 있는 프로 사이클 팀인 팀 이네오스의 서포트 카로 그래너디어를 노출시키고 팀명에까지 붙여가면서 열심히 홍보 중입니다.


디펜더를 참고한 만큼 리어 게이트도 여닫는 방식인데, 특이하게도 미니 클럽맨처럼 양쪽으로 열립니다. 다만 반반씩은 아니고, 사다리와 함께 달려 있는 왼쪽 문 사이즈가 더 작습니다.

 

그레나디어는 전장 5,050mm, 전폭 2,000mm, 전고 1,775mm, 축거 3,025m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넓은 실내 공간은 7인승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2열과 3열 시트는 모두 폴딩이 가능해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륜 구동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되며, 사륜구동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따라 노면 접지력을 최적화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제공합니다.

오프로더인 만큼 내부 자재는 대부분 플라스틱과 가죽으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버튼마다 무엇을 위한 버튼인지 꽤 상세하게 적혀있는것도 특징입니다. 안전장비는 현 세대에 맞게 업그레이드하여 1세대 디펜더에는 없던 에어백도 기본 탑재하였습니다.

그레나디어는 다양한 편의 사양을 갖추고 있습니다.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 12.3인치 터치스크린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10스피커 JBL 오디오 시스템, 14.1인치 파노라마 선루프, 22인치 알로이 휠 등이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터치스크린이 있기는 하지만, 대시보드를 전부 차지할 정도로 큰 수준은 아닙니다. 대부분은 터치식 버튼이 아닌 일반 버튼이어서 운전 중에 사용하기도 더 편리해지는 것과 더불어 불필요하게 단가가 상승하는것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자식 기어 노브는 BMW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며, 자동변속기도 BMW와 호흡이 맞기로 유명한 ZF의 8단 유닛입니다.

 

대한민국 시장에는 2022년 10월 26일에 공식 수입사로 차봇모빌리티의 자회사인 차봇모터스 를 선정했으며, 2023년 3월 31일 개최된 제14회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동년 7월 11일 오후 2시부터 사전계약을 받기 시작했으며, 3.0L 디젤 모델이 들여온다고 합니다. 신청 시 구체적인 트림, 색상을 선택한 다음, 옵션과 액세서리를 확정하는 본계약 이후 개별 일정에 따라 고객 출고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사전예약을 원하는 고객은 차봇모터스 홈페이지 접속 후, 회원가입을 마치고 예약금을 결제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예약 취소 시, 전액 환불 가능). 예약 중 도움이 필요한 고객은 전화 상담이 가능한 `이네오스 그레나디어 서울` 대표번호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는 8월 4일 서울 성수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서비스센터는 차량 점검부터 일반 수리, 사고차 수리까지 가능한 풀샵(Full Shop) 형태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우리나라는 이네오스가 아태지역에서 가장 먼저 진출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이네오스는 고객들이 언제든 편하게 공식 전시장과 서비스센터에 방문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유통 파트너들은 판매와 시승, 고객 인도, 애프터세일즈를 통해 서비스 네트워크 근간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그레나디어의 가격

  • 2023년식 이오네스 그레나디어의 가격은 미국에서 49,995달러부터 시작합니다.
  • 그레나디어의 가격은 트림 레벨, 옵션 사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레나디어의 경쟁 모델

  •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 링컨 내비게이터
  • BMW X7
  • 메르세데스-벤츠 GLS

그레나디어의 장점

  • 넓은 실내 공간
  • 강력한 성능
  • 다양한 편의 사양
  • 안전한 주행 성능

그레나디어의 단점

  • 높은 가격
  • 다소 투박한 디자인
  • 좁은 후면 시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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