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2는독일의 자동차 브랜드인 BMW가 2018년부터 판매하고 있는 쿠페형 준중형 SUV입니다.
기존의 X2는 2016년 10월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된 콘셉 X2의 양산형 모델로, 2017년 10월 25일 정식 공개됐습니다. 이후 2018년 1월 개최된 북미오토쇼(NAIAS)에서 실물을 전시 후 북미에선 2월 중순부터, 유럽에선 3월부터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생산은 형제차인 X1과 같이 독일 바이에른주 오버팔츠현 레겐스부르크 공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년 하반기에 공개된 X7과 달리 인지도가 매우 낮은 편에 속하며, 똑같은 취급을 받다가 단종돼 사라진 메르세데스-벤츠의 B클래스를 연상시킵니다.
한국에서 출시는 했으나 상당히 조용하게 출시했었습니다. BMW 차량 연쇄 화재 사고로 인한 것으로 추정되며, 출시회조차 진행하지 않았었습니다.
BMW에서 그런 1세대가 나온 지 5년 만인 2023년 10월 11일에 신형 X2를 공개했습니다. 재팬모빌리티쇼 2023을 통해 신형 X2를 최초로 공개한다고 합니다. 2세대 모델인 신형 X2는 플랫폼을 공유하는 'X1'과의 차별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다이나믹한 캐릭터 라인과 볼륨감이 X2의 특징이며, 1세대와 달리 완전한 쿠페형 SUV 스타일로 변모한 덕분에 전장이 무려 194mm나 늘어난 4,554mm의 크기를 자랑하며, 전폭은 21mm 넓어진 1,845mm, 전고는 64mm 높은 1,590mm입니다. 또한 휠베이스도 2,692mm로 확대되어 기존보다 넓어진 실내공간과 적재공간을 확보했습니다. 신형 X2의 트렁크 용량은 560리터로 2열을 접으면 최대 1,470리터로 확대됩니다.
상급 모델과 유사한 업스케일 테마도 적용됐습니다. 새로운 헤드램프는 X5와 X6가 떠오르는데, 방향지시등 역할을 겸하는 주간주행등까지 비슷합니다. 키드니 그릴은 육각형에 가까운 모습으로 변경됐습니다. BMW 소형 SUV 최초로 그릴 테두리에 조명이 적용된 '아이코닉 글로우 컨투어 라이팅'을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눈부심을 전달하지 않으면서 먼 거리를 비출 수 있는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도 옵션으로 넣을 수 있습니다.
슬림한 쿠페형 실루엣을 위해 루프라인이 후면부까지 매끄럽게 이어집니다. 기존 X2와 가장 큰 차이라 할 수 있습니다. 후면부는 과감하게 돌출시킨 휠아치를 통해 근육질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여기에 쿠페형 SUV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대형 스포일러가 장착됐습니다. 리어램프는 헤드램프와 유사한 구성이지만, 디테일에는 차이를 줬습니다.
휠은 17인치부터 장착된다고 합니다. 상급 모델은 18인치부터 시작하며, 옵션으로 최대 21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BMW 소형 모델에 21인치가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M 스포츠 패키지는 내연기관 모델인 X2와 전기차 iX2 모두 적용 가능합니다. 전용 범퍼 장착을 통해 멋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으며, M 전용 하이그로시 블랙 장식과 전용 스포일러, M 스포츠 브레이크와 레드 컬러 캘리퍼 등으로 이뤄진 M 스포츠 패키지 프로(M Sport package Pro)도 준비했습니다.
외관 색상은 새롭게 파이어 레드 메탈릭(Fire Red metallic)이 추가되며 총 11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BMW 인디비주얼 프로그램을 위해 기존에 없던 전용 색상을 고를 수도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X1과 동일합니다. 좌우가 연결된 디스플레이, 독특한 배치구조를 갖는 송풍구, BMW 전기차를 연상시키는 센터 암레스트 등 최신 요소가 반영됐습니다. 센터콘솔 부위에는 2개의 컵 홀더와 무선충전을 할 수 있는 트레이가 자리합니다.
신형 X2에는, '퀵 셀렉트'액세스 기술을 적용한 최신 'BMW iDrive'가 탑재됩니다. BMW O.S 9을 기반으로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나 음성 어시스트인 'BMW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도 적용되었습니다. 터치스크린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조작할 수 있도록 개편했으며, 음성인식 기능도 강화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초 구독시 1개월간 무료입니다. 이외에 5G 데이터 이용을 위한 eSIM,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등 기능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새롭게 개발된 시트는 표준 직물시트 대신 비건 소재를 활용한 Veganza 및 Vernasca 가죽이 제공되며, 스포츠 시트, 메모리 기능이 있는 전동 시트, 램버 서포트, 마사지 기능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정숙성과 탑승자 보호 기능도 향상되었으며,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도 에어백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2세대 X2에 탑재되는 파워유닛은 가솔린과 디젤, 전기모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모든 파워트레인은 7단 DCT와 맞물립니다. 가솔린 기본 사양인 X2 sDrive20i는 3기통 1.5리터 엔진으로 156마력을 내는데, 여기에 19마력의 힘으로 동력을 보조해주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를 통해 총 170마력을 발휘한다. 디젤 모델도 유지했습니다. X2 sDrive18d는 4기통 2.0리터 디젤 엔진이 탑재돼 150마력을 낸다고 합니다. 가솔린과 디젤 모두 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결합해 효율성과 동력성능을 키웠습니다.
성능을 높인 X2 M35i xDrive도 마련됐습니다. 317마력을 뿜어내는 4기통 2.0리터 가솔린 엔진을 통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4초만에 도달한다고 합니다. 사륜구동 시스템인 xDrive은 4바퀴로 동력을 전달하며, 기본사양인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이 민첩한 거동을 가능케 합니다. M 전용 브레이크는 옵션입니다.
전기차 버전도 나왔습니다. iX2 xDrive30의 기본 구성은 iX1과 동일합니다. 전륜과 후륜에 전기모터를 장착해 최고출력 313마력, 최대토크 50.4kgf.m를 냅니다. 0-100km/h는 5.6초로, 최고속도는 180km/h에서 제한된다고 합니다. 64.8kWh급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 주행거리는 417~449km 수준입니다(WLTP 기준).
여기에 최적의 회생제동을 만들어주는 적응형 회생제동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전방 주행 상황을 모니터링해 최대 주행가능거리(MAX RANGE)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이외에 가정 충전 패키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행성능 향상을 위해 하체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전륜에는 싱글-조인트 스프링을, 후륜에는 3-링크 구조가 적용됐으며, 니어-액추에이터 휠 슬립 리미테이션(Near-actuator wheel slip limitation) 기능을 통해 빠른 자세제어 및 직관적인 방향 전환이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이외에 3시리즈를 통해 도입되기 시작한 리프트-릴레이티드 댐핑(lift-related damping) 시스템을 전륜에 장착해 편안한 승차감과 날렵한 주행성능을 겸비하도록 튜닝했습니다. 옵션으로 선택 가능한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은 15mm 낮아진 자세를 연출하며, 전용 댐핑 시스템, 스포츠 스티어링 등으로 구성된다고 합니다.
2세대로 변경된 BMW X2와 iX2는 독일 레겐스부르크(Regensburg)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iX2에 탑재되는 배터리도 이곳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출시는 2024년 3월 유럽부터로, 내연기관이 먼저 판매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iX2와 상급 디젤엔진이 탑재된 X2는 2024년 하반기 출시 예정입니다.
신형 X2에는 고성능 M 모델로 'M35i xDrive'가 라인업된다고 합니다. 2.0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탑재되며, M 트윈 파워 터보 기술을 적용해 유럽시장에서는 300hp/5750rpm, 미국 및 기타 시장에서는 317hp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최대 토크는 유럽 사양의 경우 40.8kgm/2000~4500rpm입니다. BMW에 따르면 최신 엔진 중 가장 강력한 4기통 엔진이라는 설명입니다. 트랜스미션은 7단 더블 클러치 '스텝 트로닉'. 구동 방식은 4WD인 'xDrive'다. 0~100km 가속 5.4초, 최고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고 합니다.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을 비롯해 M 전용 섀시 기술이 더해졌으며, 수평 바가 장착된 BMW 키드니 그릴을 비롯해 트윈 배기 테일 파이프와 20인치 M 알루미늄 휠을 기본 적용됩니다. 옵션으로 M 스포츠 시트 (일루미네이션 M 로고 포함), M 컴파운드 브레이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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