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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중고차 이야기 - 이 차 어때?

중고차

by 카대리 2023. 6. 7.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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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1세대

 

 내가 아직 차에 대해 아는 지식이 일천하던 시절 오로지 겉모습에 반해 너무 사고 싶어 다소 무리를 하며 사버렸던 첫번째 중고차 바로 K7 2.7 프레스티지 프리미엄 모델이었다.

먼저 기아에서 출시했던 K7이라는 차에 대해 설명해 보자면 기아 K7(Kia K7)은 기아자동차에서 2009년부터 2021년까지 생산한 전륜구동 준대형 세단이다. 수출명은 카덴자(CADENZA)다.
2009년 11월 24일에 출시되었으며, 대한민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오피러스의 후속 차종으로 출시되었다. 

출시에 앞서 같은 해 4월에 개최된 서울 모터쇼에서 KND-5 컨셉트 카로 출품되었다. 

2.4L 세타 Ⅱ MPI 엔진, 2.7L 뮤 MPI 엔진, 2.7L 뮤 LPI 엔진, 3.5L 람다 Ⅱ MPI 엔진 등 총 4가지 엔진이 적용되었고, 6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되었다. 

K7은 기아자동차(Kia)와 대한민국(Korea) 외에도 '강력함', '지배', '통치' 등의 뜻을 지닌 그리스어 'Kratos', '활동적인', '동적인' 등의 뜻을 지닌 영어 'Kinetic'의 앞 단어인 K와 경쟁 차종인 르노삼성 SM7과 같이 준대형급을 의미하는 숫자 7을 결합한 것으로 혁신과 발전을 추구하는 기아자동차의 역동성을 의미하는 네이밍이다. 

K7에 적용된 웰컴 시스템은 스마트 키를 가진 운전자가 차에 접근시 아웃사이드 미러가 펼쳐지고 도어 손잡이의 조명이 점등되며, 도어 손잡이의 잠금 장치를 열 때 실내 등, 크롬 가니쉬 무드 조명, 풋 램프 등이 켜진다. 

2010년 4월 1일부터는 모든 트림에 사이드&커튼 에어백이 기본 적용되었다. 2.4L 세타 Ⅱ MPI 엔진과 2.7L 뮤 MPI 엔진 및 2.7L 뮤 LPI 엔진이 장착된 트림에는 진폭 감응형 댐퍼(ASD:Amplitude Selective Damper)가, 3.5L 람다 Ⅱ MPI 엔진이 장착된 트림에는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Electronic Control Suspension)이 기본 적용된다. 

한편, K7은 출시에 앞서 당시 KBS 수목 드라마 아이리스에서 먼저 공개되며, 이병헌(김현준 役)이 사용하는 자동차로 홍보되어 큰 화제를 모았다. 2011년 2월 14일에는 2.4L 세타 Ⅱ GDI 엔진, 3.0L 람다 Ⅱ GDI 엔진, 3.0L 람다 LPI 엔진이 기존 엔진을 대체하였고 트림에 따라 2가지로 나뉘던 헤드 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이 각각 블랙 베젤, 블랙 메쉬 타입으로 통일되었다. 같은 해 8월 25일에는 3.3L 람다 GDI 엔진이 추가되었다.

K7 1세대의 실내


이중에서 내가 운전했던 모델은 2.7L뮤 MPI 엔진이 장착된 모델이었다. 나름 2.7에서 풀옵션 모델이었지만 희한하게도 더 낮은 등급에 있는 전방카메라가 빠져 있는점이 아쉬웠다. 당시에는 국산차 중에서는 혁신적이라 할 수 있는 인테리어였다. 우드보다 스틸과 피아노블랙 색상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빨간색 엠비언트로 검정과 레드로 고급감을 추구한게 눈에 띄는 부분이었다. 다만 아쉬웠던 부분은 핸들에 쓰인 가죽과 최초로 적용했던 나파가죽 시트가 내구성에서는 합격을 줄 만한 수준이 못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소음 부분에서도 그렇게 높은 점수를 주기는 힘들었다. 타이어를 통해 들어오는 노면소음과 절제되지 못한 풍절음은 운전중에 큰 스트레스를 주는 요소 였다.

 
우리는 지금의 중고 시세를 감안하여 나름대로 점수를 줘보고자 한다. 과연 지금도 이 차를 중고로 사도 괜찮을까? 

각 항목은 모두 10점 만점으로 총점 100점으로 점수를 책정해 보았다. 재미로 받아들이시고 너무 민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가격                                                                                       8점  (500만원 ~ 250만원 :중고시세 기준)
옵션                                                                                       8점  (통풍시트, 열선핸들, 일반형 크루즈컨트롤)

연비                                                                                       6점 (시내5~7, 고속 10~13)
디자인                                                                                   9점 (지금봐도 촌스럽지 않음)
정숙성                                                                                   6점 (풍절음, 노면소음 심함-고가의 타이어 이용시 나아짐)
공간, 트렁트(적재능력)                                                         8점(뒷좌석 공간 넓고, 트렁크 공간 넓음)
승차감                                                                                   7점 (상대적으로 딱딱한 승차감)
유지비 (보험, 세금)                                                               8점 (연식이 오래된 관계로 세금 감면)    
안전성                                                                                   7점 (스몰오버랩이 생기기 전이라 큰 점수를 주기 어려움)

정비성                                                                                   9점 (서비스센터의 접근성은 용이, 부품구하기가 관건)

 

총점 : 76/100

 

참고로 이 항목들은 제가 차를 구매할때 혼자서 작성해보는 차 점수표를 그대로 옮겨와 본것이니 객관적인 자료라 보기는 힘든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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